top of page
  • 작성자 사진jsong

아이디어 검증

창업한다는 의미는 무엇인가? 취직이 안 돼서? 대표라는 명함이 듣기 좋아서? 평범한 직장인으로 살기 싫어서? 시회에 지대한 공헌을 하고 싶어서? 아니면 돈을 많이 벌고 싶어서? 개인마다 창업하는 이유는 다를 것이다. 창업하는 이유가 어떻든 한 가지 분명해야 하는 것은 문제에 대한 분명한 해결책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해결책이 사업 아이디어다. 사업 아이디어는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검증돼야 한다. 좋은 아이디어라고 검증과정 없이 시작한다면 고생만 하고 손해 보고 실패할 확률이 높다. 왜냐하면 나의 문제에 대한 정의가 잠재 고객의 문제의식과 심각한 정도가 다를 수 있고, 나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기 전에 아이디어 검증을 거치는 것이 여러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아이디어 검증 단계가 창업에서 가장 중요하고 많은 공을 들여야 하나다. 마치 높고 태풍이 와도 끄덕없는 건물을 지으려면 기초 공사를 잘 해야 하는 것 처럼, 아이디어 검증 단계는 기초 공사를 놓는 거라고 생각 하면된다. 



CBInsights 보고에 의하면 Startup이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시장이 없어서 여다. 시장조사를 제대로 하지 않아 내가 하려는 비지니스, 즉 사업 아이디어에 대한 시장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지금부터 아이디어를 검증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1) 나의 사업 아이디어 공유하기

사업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다. 가장 간단하게 말한다면 제품/서비스 제작자가 있고, 남의 만든 제품/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도 있고, 제품/서비스를  비용을 지불하고 이용하는 고객이 있다. 여기에 경쟁자가 있고 협력하는 파트너들이 있다. 한마디로 단순한 것 같지만 굉장히 복잡한 Dynamic이 존재한다. 여기에 시기 즉 시대적 상황과 문화, 역사, 지역 등 여러 가지 요소가 첨가된다. 즉 나 혼자 이 여러 가지 요인들을 다 파악할 수 없는 것이다. 네게는 좋은 아이디어라고 하지만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얘기다. 좋은 아이디어지만 시기가 많지 않아 사업성이 없을 수도 있다. 그래서 초기에는 될 수 있으면 많은 사람에게 사업 아이디어에 관해 얘기해야 한다. 


아이디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야 한다. 더 좋은 해결책이 없는지. 내가 세운 가설과 문제 정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모든 사람으로 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반드시 받아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다양한 피드백을 통해 내 생각을 좀 더 객관화 시킬 수 있게 된다. 또한 이 과정에서 잠재 고객을 확보 할 수도 있다. 또한 뜻이 많은 파트너를 만나거나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고 사람들을 모아 팀을 구성할 수도 있다.


내가 다른 사람에게 사업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공유하라고 하면 어떤 사람들은 "남이 네 사업 아이디어를 훔쳐 가면 어떡해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신의 사업 아이디어를 훔쳐 갈 만큼 여유나 실력이 되지 않는다고 알려주고 싶다. 또한 당신만의 고유한 해결책이 없으면 그 아이디어는 언제든지 누구에 의해서 구현 될 것이라고 말하곤 한다. 특히 이 단계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결책을 구현할지, 그 고유 기술에 대한 부분은 개념적으로 설명만 하면 된다. 네가 세운 가설이 맞는지, 네가 정의한 문제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한다면 돈을 지불해서라도 사용할 의지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과정이다.


2) 온라인 채널 이용

시간, 장소 등 여러 제약으로 대면으로 만나서 사업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는 데는 여러 한계가 있다. 네 지역이 아닌 다른 지역의 사람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서, 네가 개인적으로 아는 사람이 아닌 사람들의 피드백을 듣기 위해, 또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의 피드백을 얻기 위해 온라인 채널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많이 쓰는 방법 중 하나는 설문 조사이다. 짧은 기간에 설문 결과를 원하면 Survey Monkey를 이용, 설문을 작성한 후 Response를 사면 된다.  시간이 있는 경우, Google forms를 작성, Facebook에 올리고  targeted boosting을 통해 Response를 모으는 방법이 있다. 


또 온라인 커뮤니티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중요한 것은 단지 아이디어에 대한 피드백을 얻는 것이 아니라, contact 할 수 있는 정보를 얻어 후에 Focus Group interview나 Beta test 참여할 후보 명단을 얻는 것이다. 적어도 설문 조사에 응한 사람은 아이디어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다. 이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같이 고민하며 문제를 풀어나간다는 공통된 연대감을 형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여러 채널을 통해서 사업 아이디어에 대한 충분한 피드백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예상 잠재 고객의 피드백을 통해 고객 관점에서 아이디어를 재 평가할 수 있다. 아이디어에 대한 충분한 피드백을 얻은 후 이를 기초로 구체적인 문제 정의와 해결책 정의를 해야 한다. 문제와 해결책에 분명히 정의된 다음, MVP 설계 및 구현이 들어간다. MVP를 통해 또 한 번의 아이디어 검증 단계를 거칠 수 있다. 

조회수 3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Post: Blog2_Post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