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up Commons에서 발행한 Startup Development Phases를 기초로 스타트업 개발 단계를 살펴보고 있다. 오늘은 두 번째 시간으로 Pre-Startup, 즉 스타트업 준비 단계를 거쳐 실제로 스타트업을 시작할 때 어떤 일들이 일어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준비 단계
스타트업 준비 단계를 통해 아이디어에 대한 검증이 어느 정도 끝났다. 아이디어 검증이란 것은 내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충분한 수요가 있고, 충분한 수익이나 빠른 성장을 통해 투자나 Exit 가능하다는 여러 지표가 있다는 것이다.
스타트업 단계
이제 본격적으로 Idea를 사업화해야 한다. 이것이 Startup 단계이다. 이 단계는 또 둘로 나뉘는데 Commitment와 Validating이다.
Commitment: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결과물은 MVP(Minimum Viable Product)이다. MVP가 있어야 잠재 고객으로부터 실질적인 피드백을 얻을 수 있고, 다음 단계인 Validating이 가능하다.
가능성 있는 아이디어가 있다고, Startup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혼자든 아니면 몇 명의 공동 창업자와 같이 스타트업을 시작했든 해야 할 일들이 많다. 예를 들면 팀 구성, 회사 설립, 공동 창업자 지분 및 역할 정의, 초기 자금 확보 등 해야 할 일들이 많다. 그러나 이 단계에서 가장 집중해야 할 것은 MVP를 개발하는 것이다. MVP를 가능하면 빨리 개발할수록 좋다. 핵심 서비스나 기능이 구현을 빠른 시일 내로 개발하여 실제 잠재 고객의 반응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
Validating:
MVP를 기초로 기능이나 서비스를 개발해 나가면서 Product Market Fit을 찾는 과정이다.
꾸준히 고객과 소통하면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을 들어가며 소비자가 비용을 지불하고 계속 사용할 수 있는 제품/서비스나 다른 사람에게 사용 권유를 할 수 있는 제품을 찾아 나가는 것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창업자의 신념 및 가치에 따라 장 단기 목표를 세워야 한다. 즉 1개월, 3개월, 6개월, 1년, 3년, 5년 등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 목표를 세울 때는 구체적인 수익 모델에 기초해서 세워야 한다. 많은 창업자가 구체적인 수익 모델 없이 시작하는 경우를 봤다. 유저를 많이 확보하면 그때 수익 모델을 생각할 거야 하며 미루는 경우도 봤다. 그러나 충분한 수익 없이 기업은 존재하지 못한다. 기업이 존재해야 원래 기업을 통해 해결하려고 했던 문제를 해결하거나 개선할 수 있다. 계속된 투자를 통해 기업을 계속 의지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위험하다. 투자는 기업의 성장을 위해 필요하다고 봐야 한다.
목표가 세워졌으면 가정을 세우고 몇 가지 변수를 가지고 구현하여 소비자 반응을 봐야 한다. 네가 세운 가정이 맞는지 지표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 그러므로 목표는 측정 가능해야 한다. 이것을 얼마나 빨리 Agile 하게 수행함으로 Product Market Fit를 찾느냐가 이 단계의 핵심이다.
Comentarios